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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혁신의 정의
- 디지털 혁신에는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으로 디지털 기술과 솔루션을 통합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이는 기술적 변화인 동시에 운영 방식과 조직이 고객 경험과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에 있어서 근본적인 변화를 필요로 하기에 문화적 변화이기도 합니다. 디지털 솔루션은 또한 인력을 보강하도록 지원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 정보의 디지털화(Digitization): 아날로그 형식의 정보와 문서를 디지털 형식으로 변환하는 일입니다.
- 업무의 디지털화(Digitalization): 디지털 기술을 기존 업무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일입니다.
- 디지털 혁신(Digital Transformation): 고객 경험, 비즈니스 모델, 운영 등을 근본적으로 재구성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또한 가치 제공, 수익 창출, 효율 개선을 위한 새로운 방법의 모색을 뜻합니다.
-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디지털 혁신의 중요성
- 2020년대에 들어서면서 비즈니스의 성장과 경쟁을 위해 회복탄력성과 경쟁력, 대응력 확보에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사실이 점점 더 명확해지고 있습니다. 기업은 원자재와 초기 공급망 계층에서 출발해 더욱 개인화된 서비스와 주문 이행에 관한 급변하는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현대화 및 혁신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환경을 개발하고 변화시켜야 합니다.
- 고위 경영진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설문조사에서 맥킨지(McKinsey)는 팬데믹 이후 비즈니스 리더들 사이에 업무 프로세스와 레거시 시스템의 디지털화 및 현대화에 대한 시급한 요구가 분명해지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다수의 응답자가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점차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단 11%만이 현재 비즈니스 모델이 2023년까지 경제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64%는 성공을 거두기 위해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를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 오늘날의 비즈니스에서는 현재와 같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쟁하기 위해 디지털화가 필요할지 여부는 더이상 중요하지 않으며, 얼마나 빠르게 디지털 혁신 여정을 시작할 수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 비즈니스 혁신과 디지털 혁신의 3가지 측면
-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 변화하는 비즈니스 목표와 경쟁 환경, 고객 요구사항 충족을 위한 핵심 요소로, 때로는 오래 유지해온 프로세스와 워크플로의 변화와 조정을 의미합니다. 두 용어는 종종 구별 없이 사용되기도 하지만, 실제로 디지털 혁신은 비즈니스 혁신의 하위 개념으로, 프로세스 변화를 뒷받침하고 지지하는 상호 연결된 기술 프레임워크를 구축합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의 증거는 워크플로 관리 개선에 따라 비즈니스 운영 전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디지털화된 클라우드 기반 공급망관리 시스템의 구현으로 기업은 다운타임을 줄이고 생산을 합리화하며 수익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모델 혁신: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은 워크플로 및 업무 관련 비즈니스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특정 산업의 가치 제공 방식이라는 근본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기업은 디지털 혁신을 활용해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킵니다.
- 조직 및 문화 혁신: 성공적인 디지털 혁신은 조직의 문화와 가치에 부합해야 합니다. 기업 문화에 대한 기업 내부의 신뢰 하락은 인력의 생산성과 진취성, 복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너무 느리거나 부정적인 방식으로 채택하게 되면 목표를 놓치고 경쟁력, 수익, 브랜드 가치를 잃을 수 있습니다.
- 디지털 혁신의 이점
- 실시간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심층 인사이트: 여러 기업에서 성과와 ROI를 측정하는 작업은 대부분 지나온 길을 돌아보는 프로세스였습니다. 이 경우 이미 기회를 포착하기에 너무 늦은 시점에 데이터를 수집, 처리하고 수작업으로 분석하게 됩니다. 현대식 ERP 시스템과 고급 분석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확인하고 강력한 분석 알고리즘을 맞춤 설정해 적시에 최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 IoT 네트워크 기기와 기계는 데이터, 기계 로그, 성능 리포트를 지속적으로 전송합니다. 고급 분석을 적용하면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예지 정비를 지원하고 다운타임을 줄이며 더욱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워크플로를 구축할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고객 경험 향상: 고객은 원하는 대로 요구사항이 충족되기를 기대합니다. 개인화, 옴니채널 액세스, 맞춤형 서비스 계획,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액세스로 고객의 기대를 충족하는 동시에 잠재 고객을 늘리고 고객 유지율과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모델 혁신 촉진: 변화하는 소비자 및 시장 수요는 점차 가치 창출 수단으로서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고객 경험을 변화시키고 현대화하기 위해 기업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새로운 비즈니스와 결제, 서비스 모델을 관리하기 위한 자동화된 지능형 프로세스를 개발할 능력이 필요합니다.
- 견고하고 경쟁력 있는 기업 성장 전략 지원: 기업은 운영 방식을 디지털화하고 커넥티드 기술을 통해 서비스를 최적화할 때, 향후 비즈니스 성장 전략을 연결, 통합하고 간소화할 다음과 같은 새로운 방식을 찾습니다.
- 운영 중단 상황에 대한 민첩성과 저항력 강화: 코로나19 팬데믹은 현대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모델이 갖고 있는 많은 취약성을 드러내는 역할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은 지난 몇 년간 기업이 꾸준히 직면해온 다양한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시장 변화 가운데 한 가지 문제일 뿐입니다. 이제 현대 기업들은 신속한 신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툴을 갖추기 위해 디지털 혁신을 모색해야 하며, 예측 분석을 통해 다가오는 중단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거나 시장 변화와 기회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사업자를 바꿀 필요 없이 혁신을 견인할 수 있는 완벽한 클라우드 연결 솔루션을 갖추고 손쉽게 규모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 디지털 혁신의 가장 큰 과제
- 맥킨지(McKinsey)와 HBR (Harvard Business Review) 같은 사고 리더십의 연구에 따르면 최대 70%의 비즈니스 및 디지털 혁신 이니셔티브가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좀 더 깊이 있게 들여다보면 새로운 기술이나 비즈니스 혁신에 문제점이 있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그보다는 부실한 계획, 원활하지 못한 커뮤니케이션과 전략 변경에 문제가 있으며, 리더와 프로젝트 매니저가 가장 일반적으로 저지르는 실수는 변화로 인해 영향을 받는 팀 전체로부터 동의를 받고자 한다는 것입니다. 바꿔 말하면 위에서 언급한 디지털 혁신의 3가지 주요 영역 가운데 "문화적 혁신"은 가장 적게 논의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점입니다.
- 2020년 옥스포드 에코노믹스(Oxford Economics)에서는 최대 규모의 글로벌 산업 부문 10개에 걸쳐 3,000명 이상의 경영진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비즈니스 혁신은 "외부 파트너와 고객을 비롯한 조직의 전 부문이 민첩하고 상호 연결되어 있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작용하며, 경영진은 비즈니스 에코시스템 전반에 고품질의 정보를 공급해 모든 참여자가 조직의 목표를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디지털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준비
- 출발점 결정. 기존 시스템과 자산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세요. 이미 디지털화된 기계는 무엇인가요? IoT 게이트웨이가 필요한 기계는? 귀사가 사용 중인 ERP는 확장성 있는 현대식 솔루션인가요? 아니면 여전히 디스크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메모리에서 실행되나요? 프로젝트를 빠르게 지원하려면 먼저 비즈니스 운영에서 우선순위가 높고 혁신 경로가 가장 덜 복잡한 프로세스를 찾으세요.
- 우선순위 정의. 동네 한 바퀴를 돌기도 전에 마라톤을 계획하지 마세요. 디지털 혁신은 모두 한꺼번에 진행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트 기술은 건물을 짓는 벽돌처럼 진화, 확장, 통합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벤더에 비즈니스 혁신 서비스(또는 서비스로서의 혁신)와 귀사에서 시작하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문의하세요.
- 로드맵 구축. 스마트 기술의 중요한 이점은 바로 확장성과 빠른 적응 및 재구성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는 점입니다. 뛰어난 혁신 로드맵은 민첩성과 성장을 감안할 수 있어야 하지만 몇 가지 강력하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담은 로드맵으로 시작하세요. 계획에 탄탄한 변화 관리 및 마이그레이션 전략도 포함시키세요. 디지털 혁신을 달성하려면 기술뿐 아니라 사용자의 참여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상은 디지털 혁신의 중요한 초기 단계입니다. 귀사의 고유한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최상의 경로를 계획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로부터 지원을 받으세요.
- 팀 준비. 헨리 D. 소로는 “사물은 변하지 않는다. 우리가 변할 뿐”이라고 했습니다. 스마트 기술은 반복적이고 따분한 업무를 줄이고 직원 몰입을 높이며 협업을 지원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은 모든 사용자가 참여할 때만 실현될 수 있습니다. 계획을 일방적으로 팀에 알리는 대신 팀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청취하고 우려사항에 대해 공개적으로 논의하며 변화할 시간을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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